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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과 관심

슈프림(Supreme) 브랜드 어떻게 스트릿 패션의 아이콘이 되었을까? (뜻/역사/창시자/마케팅)

by 패읽녀 2023. 3.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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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년간 디자인면에서 변하지 않는 슈프림 브랜드 웹사이트. 보통 다른 브랜드라면 변화가 필요하다 하겠지만 미스테리하고 고집있는 슈프림 브랜드 아이덴티디와 찰떡인 느낌이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스트릿 브랜드를 넘어 패션 브랜드 영향력에서 TOP으로 꼽히고 있는 브랜드인 슈프림(Supreme) 브랜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슈프림은 현재 패션 브랜드 사이에서 상징성을 가지고 있어서 남자 패션을 설명할 때 빼놓을 수 없는 브랜드입니다. 그래서 제가 브랜드 소개 1순위로 슈프림을 가지고 왔는데요.  최근 '인간 슈프림'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슈프림 브랜드 매니아층이 아주 두텁습니다.

스트릿 문화와 브랜드에 관심이 많은 분들은 이미 너무나 유명한 브랜드고 다양한 브랜드와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알게되는 경로도 많아서 브랜드 자체는 많이들 알고 계실것 같습니다. 하지만 막상 어떻게 시작했지? 생각해보면 기억이 가물가물하신 분들도 계실거에요. 스트릿 브랜드에 입문하는 분들이 아니라 이미 슈프림을 즐기고 있는 분들도 다시 한 번쯤 보면 재미있는 상식이 될 자료로 구성해 봤습니다.

그럼 슈프림은 언제 만들어졌고, 창시자는 어떤 사람이었는지, 그리고 슈프림은 '왜' 이렇게 인기가 있게 되었는지 등 슈프림 브랜드의 모든것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재미있으면서도 유익한 상식이 될 슈프림 브랜드 정보니 끝까지 즐겁게 잘 봐주세요! 

 

슈프림의 뜻

SUPREME = SUPER(라틴어) = 최고의, 최상의

먼저 슈프림 브랜드는 알지만 슈프림의 뜻을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정리해 봤습니다. 슈프림(Supreme)뜻은 라틴어 접두사 SUPER이 기원으로 '최고의, 최상의'라는 뜻입니다. 그 뜻만큼 현재 패션계에서는 최상의 브랜드로 정점을 찍고 있습니다. 

 

슈프림 브랜드 시작 (역사 & 창시자)

 

2016년 벽돌에 슈프림 로고를 새긴 것이 30달러에 출시했는데 바로 매진되었고 이베이에서 곧 1,000달러에 재판매되었어요.우스갯소리로 '벽돌에 로고만 박아도 잘팔리겠다.'말하는데 정말 로고만 박아도 이렇게 잘 팔려버렸습니다! 슈프림 브랜드의 위엄!

 

지금은 벽돌에 슈프림 로고만 박아도 금새 품절에 비싼 리셀가로 팔리며 화제가 되는 슈프림이지만 슈프림도 시작이 있었습니다. 슈프림의 창시자는 제임스 제이바(James Jebbia)입니다. 제임스 제비아는 1963년에 미국 뉴욕에서 태어났습니다. 어릴때부터 스케이트 보드를 비롯해 스트릿 문화를 좋아했다하며 스튜디 디자이너의 일을 돕다 1989년에 스케이트 보드 상점인 Union을 창업했고 이후 슈프림은 1994년에 뉴욕에 첫 번째 매장을 오픈했습니다. 

 슈프림 브랜드는 스케이트 보더들을 위한 브랜드로 시작했고, 뉴욕 젊은이들이 스케이트에 맞는 옷을 갖추지 않고 있다 생각한 제비아는 친하게 지내던 스케이트 보더들을 위해 직접 패션 아이템을 만들었다 합니다. 뉴욕 슈프림 매장은 스케이트 보드를 타고 매장으로 들어와도 되는 등의 친근한 모습 등으로 스케이트 보더들의 아지트로 변했습니다. 매장 중앙에느 움푹 파인 볼까지 설치에서 실내에서도 스케이트 보드를 즐길 수 있도록 했다해요. 소비자를 위한 매장, 제품이었으니 매니아층을 형성하기 충분했을거라 생각이 듭니다. 

 

슈프림 브랜드 마케팅의 특징

 

슈프림은 현재 전 세계적으로 팬층을 두텁게 보유하고 있습니다. 시작부터 힙하고 트랜디한 브랜드이긴 했지만 규모가 커진 현재도 역시 다양한 마케팅 특징을 보이며 지속적으로 팬들을 열광시키고 있습니다. 

그럼 슈프림 브랜드 마케팅 특징을 5가지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1. 한정판 상품 출시 

 

슈프림은 사고 싶다고 살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러다보니 사고싶은데 품절이 난 제품을 구하기 위해 리셀 마켓에서 물건을 찾게 되고 물건은 정가 대비 매우 비싸지기도 합니다. 슈프림은 한정판 라인을 출시하며 상품의 가치를 높이고 팬들의 수요를 만들고 제품의 인기를 높입니다. 슈프림 제품을 사기 위해 긴 줄이나 로딩이 생기기도 하며 공급이 부족한 경우는 제품은 자연스럽게 화제가 됩니다.

 

2. 다양한 콜라보레이션

 

슈프림은 단순한 콜라보레이션이 아니라 장르, 여러 아티스트, 디자이너 등을 넘나들며 다양한 유명인사와 협업해 제품을 내 놓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이를 통해 슈프림은 브랜드 이미지와 제품 라인들을 업그레이드하며 다양화하고 있습니다. 슈프림은 명품, 아웃도어 브랜드 등과도 콜라보하며 단순히 스트릿 브랜드가 아니라 다양한 마켓으로도 확장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3. 확고한 브랜드 아이덴티티 유지

 

슈프림은 다양한 제품들을 출시하지만 고유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잘 유지하고 있습니다. 로고 디자인과 컬러를 통해 브랜드 이미지 형성을 잘하고 있으며 브랜드 인식률 역시 매우 높습니다. 

 

4. 활발한 SNS 마케팅

 

슈프림은 SNS를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을 중심으로 다양한 컨텐츠를 공유하고 브랜드과 팬들은 다양한 방식으로 소통합니다. 이런 상호작용 속에서 브랜드 인식률은 좋아지고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는 더욱 높아집니다. 

 

5. 미스테리한 이미지 구축

 

슈프림은 홈페이지만 들어가봐도 굉장히 심플하고, 설명이 없이 미스테리한 느낌을 줍니다. 전 세계적으로 매장은 10개, 컬렉션은 극소량으로 제작, 응대 방식도 무심한 것으로 잘 알려졌습니다. 마케팅도 대단하게 하는 것은 없습니다. 접근성은 좋지 않지만 한번 놓치면 그게 마지막이라는 생각으로 사람들은 신제품이 출시될때 길게 줄을 서고 텐트를 치고 기다리기도 합니다. 

 

 

이상으로 슈프림 브랜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슈프림은 다양한 화제성을 보이면서도 매출 등 기업적인 면모로는 베일에 쌓여있습니다. 매출을 알기 어렵고 판매 수익이어떻게 되는지 알기 어렵습니다. 단 칼라일그룹에서 슈프림 지분을 50% 5900억원에 매입했어서 기업의 가치가 약 1조 1790억원정도 되는 것으로 어림잡아볼 수 있습니다. 

 

다음에도 더욱 재미있고 유익한 패션 브랜드 소개하겠습니다. 

다음에도 함께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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