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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과 관심

NFT 뜻과 활용하는대표 패션 브랜드들 알아보자

by 패읽녀 2023. 3.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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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패션 NFT의 뜻과 활용 방법, 브랜드들이 NFT를 사용하는 이유, 패션 NFT 대표 브랜드들은 어떤 것이 있는지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지난 몇 년 전만 해도 메타버스를 비롯해서 NFT라는 용어가 생소했었는데요, 이제는 NFT를 구매하는 사람들이 전보다 늘어나며 다양한 기업들의 마케팅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패션에서는 NFT가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알고 나중에 화제가 될만한 패션 NFT가 나온다면 빠르게 업데이트하겠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패션 NFT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NFT / 패션 NFT 뜻 
패션 브랜드들이 nft를 활용하는 이유
패션 nft 활용 방법
패션 nft 대표 브랜드들

 

NFT / 패선 NFT 뜻

최근에는 다양한 곳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단어가 되었지만 생소하실 분들을 위해 NFT의 뜻을 간단하게 정리해 보겠습니다. NFT는 "대체 불가능한 토큰(Non-Fungible Token)"이라는 뜻입니다. 블록체인 시스템 안에서 유일하게 대체 불가능한 가치를 지니는 디지털 자산을 의미합니다. 

 

NFT는 디지털 자산으로 소유권을 증명하고 거래할 수 있어서 디지털 상에서 큰 신뢰를 받고 있습니다.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만들어지고 고유한 식별번호와 소유권 정보를 담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 패션 회사에서 NFT 제품을 발행한다면 해당 제품은 유일한 소유권 정보가 함께 거래되며 유일성이 증명되는 가치를 지니게 됩니다. 

 

패션 NFT라고 따로 있는 것은 아니고 제가 글을 쓰기 편하게 패션분야에서 사용하는 NFT를 패션 NFT라고 이 글에서 쓰겠습니다. 패션 NFT 같은 경우는 디지털 형태로 패션 아이템을 소유하고 거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개념입니다. 

 

패션 브랜드들이 nft를 활용하는 이유

최근에는 다양한 명품 브랜드들까지 NFT 시장으로 뛰어들었습니다. 패션, 럭셔리 브랜드들까지 패션 NFT를 활용하는 데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수익성인 측면에서는 아직 크지 않지만 패션 NFT를 활용하는 경우 자사 브랜드 이미지와 가치가 올라가는 것이 가장 큰 이유로 꼽힙니다. 

패션 브랜드들은 NFT를 발행하며 제품 소유권을 구매자에게 전달하며 브랜드 가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해당 제품의 유일한 소유자가 되고 제품 인증과 더불어 브랜드 가치를 소유하게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블록체인 기술은 인증, 거래 기록을 안전하게 저장 가능해 브랜드 이미지와 인식에 신뢰성을 줍니다. 또한 패션 브랜드들은 패션 NFT를 통해 제품 오리지널리티와 유일성을 보장할 수 있고 제품의 가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패션 브랜드들은 NFT를 통해 MZ세대들에게 보다 적극적으로 다가서고 마케팅할 수 있게 됩니다. NFT를 발행하고 관리, 협업한다는 자체만으로도 브랜드의 열린 시각을 보여줍니다. 또한 브랜드가 새로운 시각, 생각, 차별화된 경쟁력을 NFT를 통해 보여주게 된다면 현 시장에서 큰 화제성이 가능합니다. 화제성, 브랜드 인지도와 팬덤을 증진함을 잡는 등 다양한 목적으로 현재 패션 업계는 NFT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패션 NFT 활용 방법

 

패션 NFT는 거래가 쉽고 빠르며 안전하게 거래가 이뤄져서 다양한 거래 플랫폼을 통해 전 세계적으로 거래가능합니다. 패션 NFT는 패션 브랜드들에게 새로운 수익원이 될 수 있으며 디지털 형태 제품 판매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수익을 창출하는 방식으로 활용 가능합니다. 

패션 NFT를 활용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디지털로 가상의 스니커즈를 판매하기도 하고 디지털 의류를 만들고 아트웍 자체를 판매하기도 하고 다양한 패션 아이템들을 NFT로 발행하는 것 등이 있습니다. 패션 NFT를 활용해서 게임 이벤트로 쓰기도 하고 캠페인이나 마케팅으로 활용하기도 합니다. 

럭셔리 브랜드 같은 경우는 제품 인증서를 NFT로 발행하기도 합니다. 이를 통해 제품의 유통 경로 및 진품 여부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브랜드를 사랑하는 팬들에게 NFT 형태로 아이템을 발행하는 방식도 가능합니다. 이렇듯 패션 업계는 여러 방식으로 NFT를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패션 NFT 대표 사례

브랜드들은 각자 다양한 방식으로 NFT를 활용하는데 대표적인 예시를 간단히 정리해 보았습니다.

Gucci 패션 Aria NFT Collection
Louis Vuitton 패션 Louis the Game
Nike 스포츠 CryptoKicks
Adidas 스포츠 Originals NFT Collection
Prada 패션 Parallel Universes
Stella McCartney 패션 Mylo NFT Collection
Burberry 패션 Kingdom
Dolce & Gabbana 패션 Collezione Genesi NFT
Versace 패션 'VIRTUS' NFT Collection
Fendi 패션 'FF Vertigo' NFT Collection

 

구찌는 웹사이트를 메타버스라 칭하고 있습니다.

 

구찌, 루이뷔통, 버버리 등의 명품 브랜드들이 눈에 띕니다. 이 중 Gucci 같은 경우는 NFT를 가장 활발하게 활용하는 브랜드 중 하나로 유명합니다. 구찌는 NFT를 통해 실제적인 매출 역시 높게 이뤄내고 있습니다. 구찌는 아리아 컬렉션에서 영감을 받아 만든 영화를 크리스티 경매에 출품하는 등의 예술적인 NFT 활용도 진행했습니다. Louis Vuitton은 nba와 협업해서 LVxNBA Shot NFT로 대규모 수요를 이끌어 내기도 했습니다.

Louis Vuiton 같은 경우 LVMH 그룹 회장이 주주총회에서 '루이비통은 향후 메타버스로 영역을 확대해 나갈 것을 검토 중이다'라는 발언이 화제가 되었습니다. 루이비통은 자체 게임을 개발하는 적극성을 보였고 게임 퀘스트, NFT 보상 등을 진행했습니다. 

나이키(NIKE) 같은 경우는 패션, 스포츠 분야에서 유일무이한 NFT 발행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있어 새롭게 출시하는 마케팅마다 화제를 모으고 있습니다. 

프라다, 스텔라 맥카드니 등은 여러 아티스트들과 컬래버레이션으로 NFT를 창의적으로 만들었고, 버버리, 돌체 앤 가바나, 베르사체, 펜디 등의 명품 패션 브랜드들 역시 자신들의 이미지를 반영해서 NFT를 제작하고 시장에서 입지를 다지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NFT 패션 기업으로 유명한 RTFKT studio 같은 경우는 최근 나이키에 인수되었습니다. 이 기업은 디지털 패션 브랜드로 스니커즈와 모자, 가방 등의 다양한 제품들을 인터넷상으로 출시했습니다. NFT 아트웍을 제작하거나 디지털 패션, 아트웍을 결합한 새로운 제품들도 출시하는 창의성을 이제는 나이키와 함께 기대해 볼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이렇게 패션 브랜드들 사이에서 NFT를 활용한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들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패션 업계에서 NFT를 어떻게 활용하는지, 대표 브랜드들과 사례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봤습니다. 다음에는 NFT를 활용한 나이키의 사례에 대해서도 한번 다뤄보겠습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은 또 방문해 주세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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